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통합검색 상세내용

통합검색

닫힘 검색
검색닫기
GNB 꾸밈요소
전체보기
Home 기업지원센터 수출입/외환업무안내 무담보 수출대금보증

무담보 수출대금보증

하나 무담보 수출대금보증 프로그램이 궁금해요!

Q1. 본 거래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그 동안 수입상과 신용장 개설은행의 신용도가 낮아 네고를 통해 수출대금 조기 회수가 어려웠거나, 수출대금을 회수가 불안해서 신규사업기회를 놓치고 있던 수출상에게 추가적인 비용 부담없이 수출대금 회수를 지원하는 좋은 제도로, 요약하면 본 보증은 신용장 개설은행이 신용장을 부도 내더라도 신용장 만기후 15일 이내 수출대금이 입금되는 수출상에게는 매우 안전한 장치입니다.

Q2. 본 거래는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수입상 또는 개설은행이 보증료 부담시 수출상은 따로 신청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먼저 상담을 통해 내가 거래하려는 해외 수입상의 거래은행이 해당 제도의 적용대상인지를 먼저 확인하시고, 해당되는 경우 해외수입상에게 국제보증기구 보증신청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만일 해당되지 않는 은행이라면 해외 수입상에게 적용대상 은행으로의 거래변경을 권유한 후 수입상이 개설은행을 통해 국제금융기구에 보증신청하면 당행 앞으로 보증서가 발급됩니다.

Q3. 모든 개설은행이 본 프로그램의 적용대상인가요?

아닙니다. 본 보증제도에 가입한 전세계 134개국 461개 신용장 개설은행이 개설한 신용장에 대해서만 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제금융기구별로 IFC 전세계 90개국 286개 은행, ADB 아시아 19개국 75개 은행, EBRD 동유럽 및 지중해 25개국 100개 은행이며 국가별로 상세한 개설은행은 영업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4. 이미 수출계약을 해서 선적까지 마쳤는데 해당은행이 대상이 아니라고 하네요. 다른 방법이 없을까요?

이 경우에는 추심으로만 처리해 드립니다. 본 프로그램을 활용하시려면 반드시 수출계약전에 수입상의 거래은행이 보증대상 개설은행인지를 확인하고, 보증대상 개설은행에서 개설한 신용장을 받으셔야 보증을 통해 신용장 만기시 안전한 수출대금 회수가 가능합니다.

Q5. 수출상이 부담할 경우 보증비용과 부대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수출상이 부담할 경우 사전에 수입상, 개설은행, 거래물품, 거래금액, 만기 등 신용장의 기본내용을 알려주시면 해당 국제금융기구에 대략의 보증비용 사전조회가 가능합니다(2~3 영업일 소요). 이 경우 수입상 또는 품목 등이 유엔 등의 제재대상 일 경우 보증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부대비용으로 네고나 포페이팅시 원래 부담하는 매입환가료, 취급수수료, 우편료 등은 변동없습니다.

Q6. 포페이팅은 무슨 장점이 있나요? 네고와는 무슨 차이가 있지요?

프랑스어 'forfait'에서 유래된 용어로, 무소구(無遡求:without recourse)조건 수출환어음 매입이라고 합니다. 원 뜻은 채권을 양도하고 현금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즉 수출상이 보유한 채권(신용장의 환어음 또는 약속어음)의 할인매입은행인 포페이터(forfaiter)가 수출상에게 소구권을 행사함이 없이 어음을 할인매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채권인 수출신용장 대금을 일정한 할인을 받아 대금을 조기에 회수하는 것은 네고와 같으나 채권을 양도하므로 나중에 신용장대금이 지급되지 않아도 할인받은 금액을 은행에 상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채권을 양도하므로 포페이팅 거래시 재무제표에서 해당 채권을 매각함에 따라 자산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재무적으로는 ROA를 높이는 효과는 덤입니다. 포페이팅은 수출의 대가로 받은 어음을 고정 이자율로 할인하여 거래하는 무역금융 기법으로 국가 위험도가 높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려는 경우에 알맞습니다.


준법감시인 심사필 2019-광고-2026호(2019.03.28)